이사장 인사말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는 '퇴계학의 선양'이라는 목표 아래에서 퇴계 이황 선생의 업적, 학문 및 인격과 관련된 연구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는 1986년부터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구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년에 수 차례에 걸쳐 각계의 저명한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학술발표회를 개최한 것은 물론이고, 퇴계 원전에 대한 번역 사업을 해 온 것이 아마도 저희 학회의 가장 대표적인 업적이 아닐까라는 자평을 해 보기도 합니다. 저희 학회가 나름대로 해 온 이런 연구활동의 결과는 이미 국내는 말할 필요도 없고, 국제적으로도 그 공적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의 모든 회원들과 연구진들은 참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번에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가 홈페이지를 새로 열었습니다. 이것은 퇴계의 가르침이 단순한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여전히 유효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열어 주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젊은 세대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보자면 홈페이지의 개설은 솔직히 만시지탄의 감이 있습니다. 특히 모든 지식과 정보가 인터넷을 통하여 전달되는 현실을 생각하면 더욱더 절실한 일입니다. 이런 시대와 현실의 요구에 부응하여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퇴계학을 더욱 적극적으로 선양할 수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고마운 일입니다. 이번에 개설한 저희 학회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지금까지 축적된 퇴계학 연구의 정수들을 모두 살펴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저희 학회가 수행한 연구사업은 물론이고, 국내외에서 발표된 연구과제들을 모두 망라하여 수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의 퇴계학연구원과 연계하여 퇴계학에 관련된 모든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의 발전을 위해서 항상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지도 편달을 아끼지 말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저희 학회는 앞으로 더욱 알찬 정책과 활동을 전개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동 223-27번지 TEL 053-422-3618 | E-MAIL yntg2012@hanmail.net Copyright (c) 2017 ynt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