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 분을 환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대구·경북지부는 1986년에 창설되어 퇴계학과 그 문하에 대한 업적을 통해 꾸준히 연구해 왔습니다. 저명학자들을 모시고 매년 두 차례 개최하는 학술발표대회와 퇴계학연구에 관계되는 원전을 국역하는 사업, 그리고 선생의 철학, 문학, 사상, 교육 등을 일반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쓴『퇴계선생』이야말로 퇴계학을 대중화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본 학회 지부는 2003년부터 매년 퇴계학연구에 업적이 가장 뛰어난 사람에게 퇴계학연구학술상과 부상 500만원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퇴계학연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헌신하고 계시는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 대구·경북지부 이동건 이사장님의 사재로써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5월부터 시작한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대구·경북지부 홈페이지의 개설로 퇴계선생에 대한 지금까지의 모든 자료와 연구업적을 집대성하여 방문하시는 여러 분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궁금한 모든 사항을 해결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퇴계학 연구기관은 1970년에 개설된 퇴계학 연구원을 비롯하여 미국 등 6곳이 있고, 연구회로서는 1972년에 처음 시작한 일본 동경의 이퇴계연구원을 비롯하여 한국, 미국, 독일, 대만 등 5개국에 9곳의 연구원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국제퇴계학회 지부는 1986년 국제퇴계학회 한국지부를 비롯하여 국내 6곳, 1987년 뉴욕지부를 비롯하여 미국에 5곳, 일본은 1987년 동경․지바지부를 비롯하여 3곳, 독일은 1987년 본(BORN)지부를 비롯하여 2곳, 이외 대만의 담강지부, 홍콩지부 등 모두 5개국에 18곳의 지부가 있어 퇴계학연구는 이제 우리나라 학자들만의 연구대상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연구원과 연구기관 그리고 각 지부에서의 연구동향 등 모든 연구상황을 서울의 퇴계연구원과 연계하여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대구·경북지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한눈으로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남퇴계학연구원ㆍ국제퇴계학회대구·경북지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 분의 관심과 사랑이 계속될 수 있도록 저희 학회는 열과 성을 다 할 것입니다. 

국제퇴계학회대구·경북지부의 무궁한 발전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동 223-27번지 TEL 053-422-3618 | E-MAIL yntg2012@hanmail.net Copyright (c) 2017 yntg., All rights reserved.